위안부 피해자, 황금자 할머니 별세
폐지 주워모와 1억 장학금 기부
위안부 피해자, 황금자 할머니 별세
폐지 주워모와 1억 장학금 기부
  • 용인종합뉴스
  • 승인 2014.01.27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안부 피해자 황금자 할머니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황금자 할머니가 26일 별세했다는 소식에, 곳곳에서 애도 물결이 일고 있다.
이날 서울 양천구 이대목동병원에 마련된 고인의 빈소에는, 차분한 분위기 속에 조문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가족이 없는 할머니의 장례식 상주는 김정환(49)강서구청 사회복지과 장애인 복지팀장이 맡았다.
2002년 강서구 등촌3동 주민센터에서 근무할 때, 할머니와 처음 맺은 인연을 계기로, 양아들이 된 김 팀장은 조문객들과 인사를 나누고, 바쁘게 오가며 장례 절차를 논의했다.

김 팀장은 "할머니가 말을 잘 못 하실 때도 '일본이 사과 했으면'이라는 말은 또박또박 하셨다" 라며 "그 사과를 못 듣고 돌아가셔서 아쉬운 마음"이라고 말했다.

그는 "할머니가 음식을 못 드신 지 3년이다. 제철 과일을 못 사드린 게 안타깝다"며 한동안 말을 잇지 못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관계자와 할머니를 보살펴 온 강서구청 직원들도 내내 함께했다.
돌아가시기 전까지 할머니를 바로 곁에서 지킨 간병인들은, 영정 사진 앞에서 쉽게 자리를 뜨지 못하고 눈물을 쏟았다.
빈소를 찾은 등촌3동 성당 신자들은 위령 기도를 드리며, 할머니의 마지막 길을 애도했다.
김동희 정대협 사무처장은 "1993년 정신대 할머니로 알려진 이후, 인연을 이어왔다. 할머니는 수요 집회 시작 초기에 집회에 직접 참여하시기도 했다"며 고인을 추억했다.

정영숙(53) 강서구청 여성가족과 여성정책팀장은 "할머니는 기초생활수급자였는데도 보일러를 켜지 않으면서 장학금을 내놓으셨던 분"이라며 존경을 표했다.
정 팀장은 위안부를 정당화하는 듯해 논란이 된 모미이 가쓰토(70) 일본 NHK 신임회장의 최근 발언에 대해 "일본만 그렇게 주장할 뿐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김 처장 역시 "어처구니없는 소리"라며 "이는 NHK 회장 개인의 문제로 볼 것이 아니라, 일본 정부의 태도와 함께 한다고 봐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날 오후 8시께에는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남윤인순 의원, 한정애 대변인 등이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김 대표는 조문에 앞서 "사죄도 못 듣고 한을 품고 가신 황 할머니를 생각하면, 일본은 여전히 '전범'"이라며 "적어도 주한일본대사는 빈소에 머리 숙여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온라인상에도 할머니에 대한 애도 물결이 이어졌다.
트위터 아이디 @rea****는 "위안부 피해자 황금자 할머님이 결국 돌아가셨네요. 그냥 울컥합니다. 편히 쉬세요. 하늘나라, 그곳에선 꽃띠 소녀로 못다 이룬 꿈 모두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아이디 @seo****는 "오늘 새벽 황금자 할머니의 별세로 이제 위안부 피해 생존 할머니들은 55명. 금수만도 못한 범죄를 저지른 일본이 제대로 사죄, 배상할 수 있도록 국가가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가수 겸 뮤지컬 배우인 JK김동욱은 자신의 트위터에 "황금자 할머님의 명복을 빕니다…부디 지난 과거의 아픔들을 치유할 수 있는 행복한 곳에서 편히 쉬시길"이라는 글을 올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