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평화의 소녀상’제막식 거행
용인시‘평화의 소녀상’제막식 거행
  • 용인기자협회 특별취재팀
  • 승인 2017.08.15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추진위 주관으로 500여명 참석
 

 8월15일 오후 4시 용인시청 광장 (처인구 보건소 앞)에서는 용인 평화의 소녀상 건립 시민추진위에서, 8월 15일 광복절을 맞아, 비가 내리는 가운데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을 거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찬민 용인시장과 김중식 용인시 의회의장 김민기 국회의원, 표창원 국회의원을 비롯, 도의원 시의원 그리고 시민 약 500여명 등이 참석하여 엄숙하게 진행되었다.

 

1부 제막식과 2부 시민한마당으로 이루어진 오늘 행사장에는, 그동안 회원으로 모금에 참여한 시민들의 이름이 가득 채워진 현수막이 본부석에 설치되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제막(除幕)이라는 공연으로 시작된 오늘 행사는, 공연을 맡은 이삼헌 선생이 공연 마지막에 소녀상 가림막을 제거하여, 소녀상과 옆에 앉아있는 어린 소녀가 모습을 드러내면서 벅찬 감동을 선사했다.

 

시민추진위는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성금으로 소녀상을 건립하고자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거리홍보와 모금활동을 했다. 소녀상은 중앙대 조소학과 출신인 김서경·김운성 부부작가가 공동으로 제작했다.

 

그 동안 추진위는, 추진위의 의사결정보다 앞선, 시장의 언론보도로 인해, 시민이 아닌 시장 위주로 평화의 소녀상이 건립되는 것 아니냐는 수많은 시민들의 항의와, 모금액 반환요구 등 오해가 붉어져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면서, 이런 이유로, 용인 평화의 소녀상의 주인은 시민들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내빈들이 헌화를 하고, 시민들이 축사를 하는 형식으로 오늘 행사를 계획했다고 밝혔다.

▲ 오영희 실무대표

이와 관련하여 오영희 시민추진위 실무대표는, 경과보고에서 시민추진위의 건립장소 결정과정을 설명하면서, 시장의 일방적인 언론보도와 관련하여,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하지만 시민이 주체가 되어 용인평화의 소녀상이 건립된 만큼, 미래세대의 교육의 장이 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시민들의 참여와 관리가 중요하다면서 용인평화의 소녀상은 관리 주체도 시민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오영희 실무대표는, 일본의 진정한 사과와 법적책임을 요구하였고, 이에 반하는 한일 위안부합의는 폐기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할머니들의 명예와 인권이 회복되길 바란다면서, 용인 평화의 소녀상 건립 장소 선정과정의  아픔으로 할머니들과 시민들에게, 송구한 마음뿐이라는 말로 경과보고를 마쳤다.

 

시민축사를 맡은 김나현 시민은, “지금 청소년들이, 훗날 아이를 데리고 이 곳으로 와서,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함께 했던, 소중한 기억을 물려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제막식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한편 정찬민 용인시장은 “소녀상 건립은 단순한 조형물이 아니라 평화와 인권을 지킨 올바른 역사를 세우기 위한 것”이라며 “시청사에 교육관 건립도 추진해,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역사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 밖에도 태성고등학교에 작은 소녀상 제작을 주도한, 태성고등학교 2학년 유지환군과, 상현고등학교에서 모금활동을 펼쳤던, 상현고 3학년 윤유빛양의 축사도 이어졌다.

 

이어 진행된 시민한마당은, 민예총의 사물놀이와 용인 무용협회 송주현 무용수의 진혼무가 공연되었으며, 통기타 가수 이해석의 공연과 보라고등학교 댄스동아리 Chase의 공연으로 막을 내렸다.

 

한편, 추진위는 오늘 행사에 나눔의 집에 계신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가 참석하실 예정이었으나, 할머니들의 건강이 좋지 않아 모실 수 없었다면서,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문제 해결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동안 시민추진위는 거리 홍보와 모금 이외에도 20회가 넘는 회의를 진행하였고, 틈틈이 나눔의 집을 방문해 왔으며, 정대협 윤미향대표 강연회, 성노예 문제를 다룬 어폴로지 영화 단체관람 행사, 미하원 일본군 성노예제 결의 채택 10주년 맞이 기자회견 참석, 7월 24일 위안부 피해자인 김군자 할머니 조문 등 활발한 활동을 전개해 왔다. 추진위는 이후 해산 총회를 통해 해산하게 된다.

 

화 비
꽃다운 나이에
일제의 침략전쟁에 끌려가
인간 존엄성 파괴와
여성인권 말살의 고통을
온 몸으로 겪은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들을
영원히 잊지 않겠습니다.
그아픔과 치욕의 역사를 청산하고
평화와 인권이 넘실대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용인시민의 의지를 모아
이 평화의 소녀상을 건립합니다.
2017년 8월 17일
용인시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