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인구청장- 유경
처인구청장- 유경
  • 천홍석 기자
  • 승인 2011.12.11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시 문화예술. 관광, 노인복지, 장애인. 여성, 체육 등 우리 사회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사회 전반적인 업무를 도맡아 총괄하여 왕성한 활동을 하다가, 지난 11월1일자로 제8대 처인구 구청장으로 부임하게 된 유경 처인구청장을 만나, 처인구의 발전 방향에 대해 들어 보았다.
천홍석기자 chs5761@hanmail.net

“구민들에게 다가가는 행정 펼치겠다.”
“전국으뜸, 도`농`복합도시 만들 계획”
“책임감과 사명감 가지고 시민의 입장에서”

 
▶처인구청장으로서 제일 먼저 할일은?
♣먼저 시민들에게 다가가는 행정을 펼치겠다.
이를 위해 지난 11월7일부터 11일까지 각 읍․면․동을 방문, 지역 대표들로부터 현안과 민원사항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들었다.
지역의 여러 어려움과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다음은 동절기 재난 예방을 위한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리구는 금년 11월부터 내년 3월까지 제설대책기간으로 지정하고 각종 장비 및 자재를 점검하였다.
제설자재 및 장비를 사전에 확보, 예방 위주의 제설작업 추진으로 설해 및 동해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고. 그밖에 주민불편 사항을 점검하고 조속히 해소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도농 복합지역인 처인구의 발전 계획은?
♣처인구는 농경지 면적이 용인시의 80%를 차지하는 등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도`농`복합도시다.
대표적인 농산물인 백옥쌀과, 남사오이, 성산한방포크, 백옥포도, 백옥복숭아, 백옥한우 등이 있다.
또한 포곡읍과 모현면 단지에서 재배되는 시설채소와 남사면․원삼면 일대에서 재배되는 화훼는 전국최대 규모의 재배지로 품질 또한 우수해 도시 소비자에게 인기 있는 상품으로 자리매김 되어 가고 있다.
또한, 연미향 영농조합법인, 청룡농원, 청계목장, 농도원목장 등 총4개소가 농림수산식품부로부터 우수 농어촌 식생활 체험공간으로 지정받아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도시와 농촌이 화합하는 명실상부한 체험농장으로 자리 잡고 있다.
향후, 도시지역인 아파트 주민과 연계, 우수 농산물 직거래로 도농이 상호 윈-윈 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처인구에서는 2011년 한해동안 친환경농자재 지원, 원예특작 시설현대화사업,에너지이용 효율화사업, 축산환경리모델링사업 등 총13억원의 보조금을 189농가에 지원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농촌지역에 대한 다양한 사업 발굴․지원과 더불어 용인시의 농촌관광서비스 기반구축(재래식 원두막,철렵체험장 등), 농촌체험농장 육성, 관광상품 개발 및 포장재 지원 등 지역농업특성화사업 다각화 등을 통한 전국에서 으뜸가는 도농복합도시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동절기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대책은?
♣최근 들어 각종 자연재해로 처인지역은 많은 피해를 입었다.
적극적인 대책수립 및 대비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 2011년 11월 15일부터 2012년 3월 15일까지 제설대책 기간으로 지정하고, 각종 장비 및 자재를 점검 하였고, 제설자재 및 장비를 사전에 확보, 예방 위주의 제설작업 추진으로 설해피해 최소화하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교통두절 및 취약지 도로와 중점관리 도로노선 선정 운영, 제설장비 및 자재의 효율적 사용 관리 단계별 비상근무조 편성 운영,
각종 언론매체 등을 이용한 주민 홍보, 차량선탑자 및 운전자를 포함한 1대당 2명 지정 강설시 초기 제설작업 실시로 주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
아울러 동절기대비 대형공사장(금학천 보행환경개선사업 등)에 대해
공사구간 중 발생될 수 있는 중점 점검 사항으로 지하 굴착이나 대규모 절토지나 성토지, 절개지ㆍ낙석 위험지역의 축대와 옹벽 등을 중심으로 안전점검 실시와 시공관리와 공정관리 준수여부, 붕괴ㆍ추락 방지를 위한 가시설 등 안전시설 적정 설치와 유지관리 여부, 각종 구조물 기초터파기 주변 안전관리 표지 설치 여부, 고공장비 안전관리실태, 주민ㆍ시공관계자ㆍ자치단체 간 비상연락체계 구축 실태 등을 중점 점검한다.
점검결과 안전관리 소홀 공사현장은 즉시 시정 조치하는 등 응급조치하고, 보수ㆍ보강 등 중단기 계획이 필요한 경우 적절한 사전 응급조치와 지속적인 중점관리를 통하여 위험요인 해소 대책을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구청 직원들과의 관계는?
♣취임사에서도 말했듯이 내부의 화합과 신뢰가 중요하다.
선,후배 공직자가 상하관계가 아닌 서로를 위해주고 보완해주는 조언자와 협력자의 관계로 발전하길 바란다.
서로를 위한 작은 관심과 배려는 신바람 나는 직장을 만들고 나아가 행정서비스의 질을 한층 높일 것이다.
다음으로 깨끗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 하겠다.
부정과 비리 없는 청렴하고 투명한 공직문화의 조성 없이는 일류행정도 있을 수 없다.

▶구민들의 민원을 어떻게 처리 할 것인지?
♣김학규 시장님도 항상 친절과 봉사를 강조해오셨다.
지난 조직개편에서도 3개구에 생활민원과를 신설하는 등 신속하고 적극적인 민원처리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셨다.
항상 공직자로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시민의 입장에서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시민을 위한 행정, 시민 위주의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행정 수행이 중요하다.
작은 소리도 귀담아 듣고 소수의 민원에도 항상 귀 기울여 변화하는 공직 문화를 만들겠다.

▶구민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은?
♣올해는 구제역 파동과 집중호우 등으로 처인 지역이 많은 피해를 입었 습니다.
하지만 구민 여러분들이 한마음이 되어 여러 어려움을 잘 극복했습니다.
이처럼 처인은 저력이 있고 잠재력이 있는 곳입니다.
앞으로도 구민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을 당부 드리며, 처인구를 일류도시, 일등도시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